FAQ

  • [제도] 메인비즈 제도는 어떤 제도인가요?

    메인비즈제도는 경영혁신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「중소기업기술혁신 촉진법」 제 15조의3 및 동법 시행령 
    제13조에 따라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2006년 시행되었습니다. 

    3대 혁신형 중소기업(벤처,이노비즈,메인비즈) 중 하나로, 특별한 기술이 없는 기업이라도 
    서비스, 마케팅, 공정, 인사 등 경영전반에 혁신활동 및 역량을 평가하여 경영혁신 중소기업으로 확인받을 
    수 있으며 메인비즈 기업으로 선정 된 기업은 유효기간(3년)동안 각종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.  
  • [신청 조건] 메인비즈 자격 조건은 어떻게 되나요?

    메인비즈 운영규정 제3조(메인비즈 신청대상)에 따라 아래와 같습니다.
     - 중소기업기본법 제2조의 규정에 의한 중소기업 중 업력이 3년 이상인 기업 
     - 서비스, 마케팅, 공정, 인사조직 등 경영전반에 혁신 활동 및 역량있는 우수 중소기업   

    ※ 다만,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중소기업은 신청할 수 없습니다. 
    (신청제외 대상) 게임, 도박, 사행성, 불건전 소비업종에 해당하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되는 기업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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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 1. 연체, 국세체납 등으로 인하여 신용관리정보대상자로 규제를 받고 있는 기업 
     2. 어음교환소로부터 거래정지처분을 받은 기업 
     3. 파산, 회생절차개시, 개인회생절차 개시 신청이 있거나 청산에 들어간 기업
        (단, 회생의 경우 법원의 회생인가결정을 받은 후 법원에 제출한 회생계획안 또는 변제계획안의 회생계획 
        또는 변제계획을 정상적으로 이행하고 있는 업체는 예외) 
     4. 부채비율이 1,000% 이상인 경우 5. 기업이 완전자본잠식 상태에 있는 경우
  • [진행 절차] 메인비즈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?

    메인비즈 기업 선정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
     1) 기업의 정보, 재무사항 등 입력 
     2) 자가진단 입력 
     3) 자가진단 점수 600점 이상시 현장평가 신청
     4) 현장평가 진행 
     5) 현장평가 점수 700점 이상시 선정 대상 
     6) 각 지방 중소벤처기업청에서 메인비즈 기업으로 선정 확인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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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[수수료] 메인비즈 평가시 수수료 비용은 어떻게 됩니까?

    신규 55만원 / 갱신 44만원 (부가세 포함, 세금계산서 발행)
  • [소요기간] 신청에서 승인까지 소요기간은 얼마나 걸립니까?

    메인비즈 현장평가 신청 완료 후 메인비즈 승인까지 보통 3~4주 정도의 기간이 소요됩니다.   
    운영규정상 현장평가 결과 입력은 현장평가 신청한 날로부터 21일로 해야 하며, 선정 승인은 
    결과 입력 7일 이내로 해야합니다. 

    따라서 보통 경우라면 3~4주의 기간이 소요되지만, 신청기업과 평가기관의 협의로 평가가 연기될 경우, 
    더 많은 기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.
  • [자가진단] 자가진단은 어떤 항목으로 되어있는지 자가진단표(평가지표)를 확인하고 싶습니다.

    메인비즈 기업 평가를 위해 업종별로 5개 평가지표가 마련되어 있고, 기업은 해당되는 업종의 평가지표를
    자가진단하여야 합니다.
    평가항목은 업종별로 상이하며 아래 링크를 확인하시면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.  

    (클릭) 메인비즈 제도 운영규정 및 자가진단표 바로가기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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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[현장평가]현장평가 기관 선택은 어떻게 하나요?

    메인비즈의 경우 현재 평가가 가능한 기관은 3곳으로 기업이 희망하는 기관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.

    <평가기관> 신용보증기금, 한국생산성본부(KPC), 기술보증기금     

    ※ 다만, 평가기관과 기업의 사정을 고려하여 평가기관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.
  • [현장평가] 현장평가는 신청 후 언제 나오나요?

    현장평가를 신청할시 기업은 평가희망일을 기입하게 되어있으며, 희망일을 중심으로 평가기관과 
    상호 협의하에 현장평가일을 확정하게 됩니다. 
  • [현장평가] 현장평가에서는 무엇을 평가하나요?

    기업이 자가진단한 내용의 사실 유무 확인을 기본으로 기업의 경영 현황, 재무사항 등의 
    전반적인 평가를 통해 성장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경영혁신형 중소기업임을 확인합니다.
  • [현장평가] 현장평가시 준비해야 할 서류는 무엇이 있나요?

    기업의 전반적인 경영상태, 재무상태를 확인 및 평가할 수 있는 자료가 필요합니다. 
    대표적으로 아래와 같은 서류가 필요하며, 평가자가 요청하는 자료를 준비하여야 합니다.   

     <현장평가 준비자료 예시> 
     사업자등록증, 법인등본, 주주명부, 최근 3개년 재무제표, 4대보험 가입자 명부, 국세 및 지방세 납세증명, 
     기업소개, 조직 및 현황, 경영계획서, 직원 채용 및 인사관리 규정, 업무분장표 등   

     ※ 평가기관 및 평가자에 의해 준비서류가 변동 될 수 있사오니, 평가자 배정 후 기업과 조율하게 됐을 때, 
        요청하는 서류를 준비하시기 바랍니다.